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
여성과 남성 등장인물의 성격 및 특성 비교] *출처 : 남혜숙, 2008
그리고 드라마 <커피프린스>를 두고 여성상과 새로운 성 역할의 이데올로기를 조사한 한 연구에 의하면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신화적 의미 등 다양하게 비교하여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드라마 내에
구성원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가진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내용에는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규범과 가치관 그리고 집단적 경험이 담겨 있으며 매스미디어의 내용에 지속적으로 장기간 노출된다면 그러한 규범이나 가치관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렇게 될 때 사회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
장르가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이등시민으로 취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 그렇게 왜곡된 여성상이 제시되며 그러한 이미지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의 의식에
여성은 국제결혼을 통해 다문화가족을 이뤄낸다. 결혼이란 것은 가족영역을 내포하므로 결혼이주여성을 다문화가족의 개념으로 살펴보고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이는 결혼이주여성을 개별문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관계 속에서 발생된 문제가 가족문제로 나타나고 사회문제와 연결
여성 아이돌 그룹은 어떻게 변해왔을까? 또 그 원인은 무엇일까?
이 소논문에서는 그 원인을 두 가지로 분석했다. 먼저 대중이 원하는 여성상의 변화가 여성 아이돌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것이 그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둘째로, 이윤 창출 구조의 변화가 여성 아이돌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생각했다. 앞